패밀리 메뉴

브라우저 확대 설정 변경



본문 영역

혈액수혈연구원소개

나의메뉴 추가

혈액수혈연구원에서의 연구진들의 모습

1958년 1월 1일 대한적십자사가 국립혈액원을 인수할 당시 혈액사업은 헌혈이 아닌 매혈이 주를 이루던 시기였으며, 1961년부터 부족한 혈액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고자 대한적십자사가 앞장서서 혈액성분제제의 생산과 공급을 시도하면서 혈액의 연구활동이 시작되었습니다.

1970년대 들어 헌혈에 의한 혈액확보가 점차 활기를 띄고 수혈이 급격히 증가하면서 전국에 산재된 의료기관에 신선한 혈액을 공급해야하는 필요성이 대두되었으며, 이를 위하여 그동안 꾸준히 연구해온 혈액성분제제와 냉동혈액보존에 관한 연구를 중심으로 1979년 9월 1일 서울적십자혈액원 부설기구로 수혈연구소가 설립되었습니다.

이어 1985년 4월 중앙적십자혈액원 부설로 혈액사업연구소를 통합 설치하여 일원화된 혈액연구기관으로 거듭나게 되었으며, 1997년 11월 현 혈액관리본부 부지에 연구동을 신축하고 골수사업과를 신설하는 등 혈액수혈연구원을 본사 직할기관으로 확대 개편하여 독립기관으로 설치하게 되었습니다.

1997년 7월부터 HLA 검사기관으로 지정되어 1998년 1월 골수기증희망자에 대한 HLA 검사를 시작하였으며, 현재 82,000명의 누적등록자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혈액수혈연구원은 올바른 혈액사용 정착을 위해 1989년부터 1994년까지 전국에서 40회 이상 '성분수혈 워크샵' 을 개최하였으며, 1998년부터 현재까지 '헌혈과 수혈 심포지움' , 1999년부터 2001년까지 '혈소판성분헌혈 워크숍' 등을 개최하면서 혈소판성분헌혈제제의 확대에 주력하였습니다. 특히 혈액의 안전성 확보와 품질향상을 위한 정도관리 프로그램을 강화하였으며, 혈액관련 연구개발을 위해 자체 및 외부용역 연구과제를 수행하여 국내 유일의 혈액수혈연구기관으로 정착시키는 기틀을 마련하였습니다.

현재 혈액수혈연구원은 헌혈혈액에 대한 HTLV 확인검사, 헌혈유보군에 대한 안전성 검사, 혈구 항원항체 검사, 조혈모세포 기증희망자의 조직적합성항원검사 등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연구업무로는 식약청, 질병관리본부, 보건사회연구원 등의 외부용역연구와 안전한 혈액 공급을 위한 지속적이고 다양한 분야의 내부연구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성능이 우수한 헌혈혈액 검사용 시약을 선정하기 위한 시약평가 업무, 검사결과의 정확성과 신뢰도 및 질적 수준을 높이기 위한 국내외 정도관리 업부, 검사센터 대상 품질관리 프로그램 실시, 조혈모세포 기증희망자 모집 및 관리 업무 등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2014년 5월 혈액수혈연구원은 원주시 혁신로 대한적십자사 2,3층으로 이전하였으며, 현재 혈액사업 발전을 선도하는 국내 유일의 혈액 전문 연구기관으로 거듭나기 위해 중장기 발전계획을 수립하여 추진하는 등 혈액수혈연구원 활성화를 위해 전 직원 모두가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역할

수혈혈액의 안정성 향상을 위한 연구

현재 국내에서 헌혈혈액에 대해 적용하고 있는 선별검사(B형간염,·C형간염, 에이즈 및 매독검사)외에 수혈로 전파될 수 있는 다른 바이러스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최근 외국에서 많은 논란이 되고 있고 일부 국가에서는 이미 선별검사로 적용하고 있는 세균에 대한 검출방법에 대해서 연구하고 있습니다.
또한 혈액에 대한 선별검사만으로는 수혈전파성 병원체의 감염을 막는데 한계가 있으므로 병원체의 핵산을 파괴하는 방법인 병원체 불활화(Pathogen inactivation)에 대해서도 검토하고 있습니다.

헌혈자에 대한 확인검사 및 헌혈유보군 관리

헌혈자 선별검사에 대한 확인검사를 수행하고 있으며 헌혈유보군으로 등록되어 있는 헌혈자에 대한 관리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 헌혈유보군 : 과거 선별검사에서 양성반응을 보이는 헌혈자는 헌혈을 하지 못하도록 헌혈유보군으로 등록하여 관리하고 있으며 일정 기간 후 일련의 검사를 통해서 해제될 수 있습니다.

혈액사업 관련 시약 및 기자재 평가

일선 혈액원에서 사용하는 시약 및 기자재의 성능과 품질에 대한 평가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시약의 경우 매 로트에 대한 검증을 통해서 시약의 성능이 유지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혈액원 바이러스 검사 정도 관리

헌혈혈액에 대해서 시행하고 있는 바이러스 검사(B형간염, C형간염 및 에이즈검사)에 대한 월별 정도관리를 시행함으로써 혈액원 바이러스 검사의 정확성 및 신뢰성 향상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혈액 선별검사와 관련된 연구

수혈자의 건강을 보호하기 위하여 헌혈자의 혈액에 대한 B형간염, C형간염 및 에이즈 검사를 모든 나라에서 시행하고 있는데, 헌혈자에서 이러한 바이러스 표지자의 양성율에 대한 모니터링 및 효과적인 선별검사에 대하여 중점적으로 연구하고 있습니다.

헌혈자 관련 연구

누가 헌혈을 할 수 있는지, 헌혈을 할 수 있다면 얼마나 할 수 있는지 등의 헌혈기준, 다회 헌혈 및 성분헌혈에 관한 연구를 통해 헌혈자의 건강을 보호하는 것이 연구의 주된 목적입니다.

혈액형 항원, 항체 연구

적혈구 혈액형에는 ABO혈액형 외에 20여개의 주요한 항원이 있으며, ABO혈액형에도 전형적인 A,B,O,AB형 외에 여러 가지 변이형이 존재하는데 이들 혈액형의 항원성을 규명하고 유전학적 모델을 확립하는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혈액제제에 관한 연구

저장전 백혈구 필터 혈액제제, 적혈구와 혈소판의 기능을 체외에서 오래 보존하는 첨가액 그리고 인공혈액에 관하여 연구하고 있습니다.

수혈 및 수혈부작용에 관한 연구

수혈의 적응증, 수혈의 효과 그리고 수혈부작용의 감시 체계 확립에 관하여 연구하고 있습니다.

조혈모세포와 관련된 연구

조혈모세포 기증희망자에 대한 조직적합항원(HLA)검사를 수행하고 있고 기타 HLA 및 조혈모세포 관련 연구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만족도 평가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