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적십자사 혈액관리본부

메뉴 닫기
전체메뉴 열기

전체메뉴

전체메뉴 닫기
모바일 메뉴 열기 마이메뉴

본문 영역

FAQ 목록

헌혈을 통해서 에이즈나 간염에 전염될 수 있나요?

헌혈로 인하여 에이즈에 감염될 가능성은 전혀 없습니다. 헌혈 받을 때 사용하는 채혈 바늘, 채혈백 등 모든 소모품은 모두 무균적으로 처리된 것이며 일회용으로 한번 사용 후 모두 폐기하게 되므로 감염성 질환에 걸릴 가능성은 전혀 없습니다.

헌혈을 수혈과 혼동하여 이런 의문이 생길 수 있으나 헌혈은 헌혈자로부터 혈액을 채혈하는 것이고 수혈은 헌혈받은 혈액을 환자에게 주는 것입니다. 참고로 수혈로 인해 에이즈에 감염될 가능성은 우리나라의 경우 일백만분의 1 이하로 극히 낮습니다.

헌혈을 해도 건강에 지장이 없나요?

우리 몸은 체중 1kg당 남자는 약 80mL, 여자는 약 70mL의 혈액이 있습니다. 따라서 체중이 60kg인 남자는 약 4,800mL, 50kg인 여자는 약 3,500mL 정도의 혈액을 가지고 있으며, 매일 일정량 새로 만들어 집니다. 즉, 우리 몸은 충분한 양의 혈액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건강한 성인인 경우 320mL 또는 400mL 정도의 헌혈은 일상생활이나 건강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헌혈하기 전에 주의해야 할 점은 무엇인가요?

과음과 과로를 하지 않고 제때에 식사를 한 상태가 좋습니다. 헌혈 전에 적어도 72시간 동안은 혈소판 기능을 저하시키는 아스피린, 치료목적의 약물을 복용하지 않아야 하며, 전신상태가 양호한 경우에 헌혈에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단, 복용하신 약물의 종류나 기타 건강상태에 따라 헌혈 유보 기간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헌혈한 후에 원상태로 회복하는데 시간이 얼마나 걸리나요?

혈액량이나 혈장은 24시간내, 적혈구도 수주 내에 헌혈 전 상태로 회복됩니다. 그 이전이더라도 헌혈로 인해 빈혈이 초래되는 것은 아니므로 헌혈자의 건강에 지장을 주는 것은 아니나 헌혈당일에는 충분한 수분섭취 및 휴식을 취하시기 바랍니다.

헌혈 후 팔이 많이 붓고 멍이 들었으며 통증도 심합니다.

헌혈과 관련하여 피하출혈 및 혈종이 발생된 경우로 발생 윈인 및 증상, 그리고 처치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 원인

- 정맥 천자 시 정맥내에 채혈바늘이 안전하게 삽입되지 않았을 때

- 채혈 중 바늘이 움직여 정맥이 손상되었을 때

- 채혈 종료 후 천자부위의 지혈(압박)이 부적절할 때


나. 증상

- 팔에 통증 및 묵직한 느낌

- 혈종의 경우 발생 후 1~2일이 지나면 보라색의 출혈반(멍)이 나타남

- 점점 보라색 및 노란색으로 변하다가 약 1~2주 정도 지나면 체내에 흡수되어 정상으로 회복


다. 처치

- 팔을 심장보다 높이 들어 올려 출혈부위로의 혈액의 흐름을 감소

- 피하출혈이 생긴 부위를 냉찜질

- 1~2주가 지나면 회복

- 증상이 호전되지 않을 경우 혈액원으로 전화


라. 다음 헌혈시에는...

- 정맥천자를 시행하는 팔의 상박부위가 의복에 의해 너무 조이지 않도록 주의

- 헌혈이 끝난 후 헌혈부위를 충분히 압박(지혈)

- 헌혈 후 무거운 물건을 드는 등 채혈한 팔에 힘이 가해지지 않도록 주의

만족도 평가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


CRM센터 1600-3705  유료/발신자 부담  (월~금 09:00 ~ 20:00 / 토, 일, 공휴일 10:00 ~ 18:00)

최상단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