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적십자사 혈액관리본부

메뉴 닫기
전체메뉴 열기

전체메뉴

전체메뉴 닫기
모바일 메뉴 열기 마이메뉴

본문 영역

FAQ 목록

헌혈혈액 검사에 대해 알려주세요

대한적십자사에서 실시하는 혈액검사는 헌혈자의 건강진단 목적이 아닌 수혈혈액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한 검사입니다. 기본적인 검사 종류로는 혈액형 검사(ABO식, Rh식), B형간염 바이러스 항원검사, C형간염 바이러스 항체검사, 매독검사, 간기능검사, 에이즈검사 등 7개 항목이며, 혈액제제의 안전성을 강화하고자 2005년 2월부터는 모든 헌혈혈액에 대하여 HIV, HCV 핵산증폭검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2012년 6월부터는HBV 바이러스에 대해서도 핵산증폭검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간기능(ALT/AST)수치란 무엇인가요?

간기능 수치를 나타내는 AST와 ALT란 세포에 들어 있는 효소입니다.

ALT는 주로 간에 존재하고, AST는 심장, 신장, 뇌, 근육 등 간 외에 여러 장기에 분포되어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세포가 파괴되면 ALT, AST가 혈액 속으로 흘러나와 떠돌아 다니게 됩니다. 아무런 이상이 없는 경우라도 수명을 다한 세포는 파괴되고 새로운 세포가 만들어져 혈액 내에 소량의 ALT, AST가 검출되게 됩니다.

그런데 간에 염증이나 다른 이유로 간세포가 많이 파괴되면 혈액 속에 ALT, AST 수치가 상승하게 됩니다.

그러다가 간세포가 더 이상 파괴되지 않으면 다시 정상 수치로 돌아가게 되는 것입니다.


간세포 파괴 이외에도 심한 운동을 한 경우나 검체 혈액의 용혈, 음주, 과체중, 지방간 또는 어떤 약물에 의해서도 일시적으로 간기능 수치가 상승할 수도 있습니다.

헌혈 후 검사결과에서 간기능 수치가 높게 나온 경우에는 헌혈 후 1개월이 지나 헌혈의 집을 다시 방문하시면 헌혈하시지 않더라도 혈액검사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다만 혈장성분헌혈에서는 ALT 검사를 실시하지 않고 있어 ALT 수치와 상관없이 헌혈이 가능합니다.

단, 방문시에는 심한 운동, 음주 또는 피로 등 일시적으로 간기능 수치가 올라갈 수 있는 조건이 아닌 상태에서 방문하시면 더 정확한 검사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만일, 특별한 이유없이 2~3회 이상 간기능 수치가 증가하는 경우 가까운 의료기관에서 진단을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검사결과 중 '위양성(거짓양성)' 이 무엇인가요?

‘위양성(거짓양성)'이라고 하는 것은 질환에 걸리지 않은 사람에게도 혈액검사에서 양성 반응을 보이는 현상을 말합니다.

위양성은 독감.인플루엔자 등에 걸려 혈액 내에 비특이 항체가 형성되었거나, 자가면역질환, 임신 및 수혈 등으로 비특이적 항원.항체 결합을 유발하였을 때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헌혈 전에 시행하는 빈혈검사는 왜 하는 건가요?

혈색소는 혈액속에 적혈구 양을 측정하는 것으로 적혈구가 정상수치 이하인 헌혈자로부터 채혈하는 경우 헌혈자에게 건강상의 위험을 초래할 수 있으며, 채혈혈액의 경우에는 적합한 혈색소 농도를 확보할 수 없으므로 수혈자에게 양질의 혈액을 공급할 수 없으므로 헌혈전에 혈색소량을 확인하고 있습니다.


혈액 중에 적혈구 수나 적혈구에 포함되는 혈색소의 농도를 측정하는 것으로 헌혈 전에 측정하는 빈혈검사 방법은 주로 말초혈액을 이용한 혈색소 측정지(Hemo cue)를 이용합니다. 전혈 헌혈의 경우 혈색소 수치가 12.5g/dL이상이어야 하며, 성분헌혈의 경우 12.0g/dL이상이어야 합니다. 성분헌혈 중 혈소판성분헌혈, 혈소판혈장성분헌혈의 경우에는 위의 빈혈검사 외에 혈소판 수를 측정하고 있으며 혈액 1μL당 혈소판 수가 15만개 미만인 경우 헌혈을 금하고 있습니다.

CBC 검사는 무엇인가요?

CBC 검사는 전혈구계수검사(Complete Blood Count)를 말합니다.

CBC 검사는 질병을 진단하는 수단 또는 질병치료를 수행하는 과정의 점검 방법으로 사용됩니다. 즉 CBC 검사의 결과로 탈수증이나 출혈 등과 같은 직접적인 체액량의 변화를 알 수 있으며 각종 혈구의 생성, 수명, 파괴와 관련된 이상 유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급만성 염증, 알러지, 혈액응고 이상 등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MCV, MCH, 및 MCHC 수치는 혈구 개개에 대한 크기나 헤모글로빈 양등을 반영하므로 다양한 행태의 빈혈진단에 유용합니다.

· 직접 측정되는 것 : RBCs(red blood cells), WBCs(white blood cells), total amount of hemoglobin, hematocrit, MCV (meancorpuscular volume),

                                      platelet count

· 간접적으로 측정되는 것 : MCH (mean corpuscular hemoglobin), MCHC(mean corpuscular hemoglobin concentration)

CBC 검사는 어떤 경우에 받을 수 있나요?

등록헌혈자는 1년에 1회, 혈소판, 혈소판혈장 성분 헌혈자는 매 헌혈 시마다 CBC 검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헌혈한 검사결과는 어떻게 알려주나요?

헌혈 혈액검사결과는 검사결과에 따른 안내문과 함께 헌혈자님께 통보해 드리며 헌혈 후 2주 이내에 기록해주신 주소지로 우편으로 발송됩니다.

만일 검사결과서를 받지 못했을 때에는 본인이 헌혈한 헌혈의 집이나 헌혈증서에 적혀있는 혈액원으로 연락주시면 다시 발송해 드립니다.

또한 혈액관리본부 홈페이지나 스마트앱에서 직접 검사결과를 조회하실 수도 있으며 검사결과는 대략 일주일 이내에 확인이 가능합니다.

헌혈하면 에이즈 검사 결과를 알려주나요?

모든 헌혈혈액에 대해 실시하는 검사는 헌혈자의 건강진단 목적이 아닌 수혈자에게 안전한 혈액을 공급하기 위함입니다.

다만, 수혈혈액의 안전성 확보 및 에이즈 감염자 관리를 위해 우리 사에서는 헌혈혈액에 대한 HIV 검사 결과 이상이 발견된 경우 질병관리본부에 보고하고 있으며, 확인검사를 통한 최종 확정 및 통보는 질병관리본부의 검사결과에 의하여 이루어집니다.

헌혈혈액에 대한 에이즈 검사 결과는 개인신상정보보호 및 에이즈에 걸릴 위험성이 많은 사람들이 에이즈 감염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헌혈에 참여하는 것 등을 막기 위해서 혈액관리법 규정상 헌혈자에게 통보해 드리지 않으니 이점 양지해 주시기 바랍니다.

만족도 평가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


CRM센터 1600-3705  유료/발신자 부담  (월~금 09:00 ~ 20:00 / 토, 일, 공휴일 10:00 ~ 18:00)

최상단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