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적십자사 혈액관리본부

메뉴 닫기
전체메뉴 열기

전체메뉴

전체메뉴 닫기
모바일 메뉴 열기 마이메뉴

본문 영역

FAQ 목록

성분헌혈이 무엇인가요?

▶ 성분헌혈이란?

혈액은 크게 액체성분(혈장)과 세포성분(적혈구, 백혈구, 혈소판)으로 구성되는데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헌혈은 이런 혈액성분의 전체, 즉 전혈(全血, whole blood)을 헌혈하는 것입니다.


성분헌혈은 성분채혈기를 이용하여 적혈구, 혈소판, 혈장, 또는 백혈구 성분만을 선택적으로 채혈하고 나머지 혈액 성분은 다시 헌혈자에게 되돌려 주는 헌혈방식입니다.

예를 들어 혈장성분헌혈이라고 하면 헌혈자로부터 혈장만을 취하고 나머지 성분, 즉 세포 성분은 다시 헌혈자의 체내로 되돌려주는 것입니다.

전혈헌혈과는 달리 헌혈과정 중에 혈액의 구성성분을 분리하여야 하기 때문에 성분채혈기라는 특수한 장비를 사용하게 됩니다.


▶ 성분헌혈은 어떻게 하나요?

성분채혈기를 이용하여 헌혈자로부터 우선 전혈을 채혈하여 성분채혈기 내에서 전혈이 각각의 구성성분으로 분리되고 이중 얻고자 하는 성분만 채집백에 옮겨지고 나머지 부분은 헌혈자에게 재주입 되며 이러한 과정을 여러 번 반복해야 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전혈헌혈 보다는 헌혈하는 데에 시간이 더 소요됩니다(혈장성분헌혈 : 30-40분, 혈소판성분헌혈, 혈소판혈장성분헌혈 : 60-90분).

성분헌혈은 왜 필요한가요?

성분헌혈 중에서 혈소판 헌혈이 가장 많이 시행되고 있는데 성분헌혈로 얻은 성분채집 혈소판은 전혈로부터 성분 분리하여 얻은 혈소판제제 6-8단위에 해당되는 혈소판을 한 명의 헌혈자로부터 얻을 수 있습니다.

6-8명이 헌혈한 혈소판제제를 수혈하는 것보다 한 명의 헌혈자로부터 얻은 성분채집 혈소판을 수혈하는 것이 혈소판감소증 환자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성분헌혈로 얻은 혈장은 알부민, 혈액응고인자 등 중요한 혈액분획제제를 만드는데 주로 사용됩니다.

우리나라는 혈액을 수입하나요?

국제사회의 혈액의 상업적 이용 배제 및 자급자족 원칙에 따라 우리나라도 국내 필요 혈액은 국민들의 헌혈로 충당한다'는 자급자족의 원칙에 충실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2017년 우리나라 헌혈자수는 약 270만명으로,이 혈액들은 수혈용과 의약품 제조용으로 사용되었습니다.
교통사고 등으로 인한 대량출혈이나 수술 등 환자에게 직접 혈액을 투여하는 수혈용 혈액은 100% 국내헌혈로 자급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알부민 등 의약품 제조를 위해 필요한 혈장은 부족해 수입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특히 노인인구 및 수술환자 증가 등으로 인해 의약품 제조용 혈장 사용량이 증가하고 있으며, 2017년도 경우 알부민 등 의약품 제조를 위하여 약 21만리터 정도를 수입하였습니다.(혈장 자급률 71%)
즉, 우리나라는 수혈용 혈액은 자급하고 있으며, 현재 수입하는 혈액은 모두 의약품 제조를 위한 분획제제용 혈장입니다.
혈장분획제제란 혈액제제의 하나로 혈장(혈액의 액체성분) 속에 함유되어 있는 100여 가지 단백질 중 필요한 성분만을 골라 물리·화학적 방법을 통하여 고순도로 분리·정제한 의약품을 말합니다.
대표적인 혈장분획제제로는 화상이나 기타 원인으로 인한 저단백혈증의 치료에 사용되는 알부민, 면역결핍증후군 등의 치료에 사용되는 면역글로블린제제, 혈우병 치료 및 기타 지혈이 필요한 혈액응고인자제제 등이 있습니다.

혈액은 어떻게 사용되나요?

- 전혈 : 심한 출혈환자(총 혈액량의 25% 이상 출혈), 신생아 교환수혈

- 농축적혈구 : 산소운반 능력의 부족을 보이는 각종 빈혈 환자 총 혈액량의 15% 이상의 출혈환자, 장기이식 등

- 농축혈소판 : 혈소판감소증, 혈소판기능장애 환자, 백혈병, 재생불량성 빈혈, 항암제 치료 등

- 신선동결혈장 : 주로 혈액응고인자 결핍의 보충을 위해 사용

- 동결침전제제 : 혈우병, 선천성 혹은 후천성 fibrinogen 결핍증, 제8응고인자 결핍증 및 산과적 합병증 또는 파종성혈관내응고 등 fibrinogen의 소모와 관계된 질환

혈액형의 종류가 궁금합니다.

일반적으로 혈액형은 적혈구 항원의 형태, 수적이상 및 가계(家系)의 유전적 차이 등의 원인으로 ABO식, Lewis식, P식, MNSs식, Rh, Kell식 등 다양한 종류가 있으며 각각의 혈액형은 세부적으로 다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면, Rh식 혈액형은 적혈구 막의 항원이나 항원결정인자에 의하여 D, C, c, E, e 등 약 40개의 항원으로 나누며 적혈구 세포막에 각각의 항원이 존재하는지에 따라 Weak D형, 바디바형 등으로 분류됩니다. 또한 루이스식은 정상적인 사람의 혈청 속에 드물게 존재하는 동종이며 불규칙 항체를 가지고 있으며 P식은 P1, P2, Pk1, Pk2, p형의 5가지로 구분됩니다.


이러한 개인 간 혈액형의 차이는 매우 드물긴 하지만 면역학적 기전을 유발시켜 수혈 부작용 등의 원인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AB형과 O형 혈액형 부모사이에서 AB형의 아이가 태어날 수 있나요?

혈액형이 AB형인 사람은 하나의 염색체에 A 유전자를, 다른 하나의 염색체에 B 유전자를 갖는 것이 원칙입니다. 따라서 O형인 사람과 AB형인 사람이 결혼을 해 아이를 낳으면, 아이의 혈액형은 A형 또는 B형이 되어야 한다. 그러나 AB형과 O형이 결혼해 아이를 낳더라도, 아이의 혈액형이 A형이나 B형이 아니라 AB형 또는 O형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부모 가운데 AB형인 사람이 통상적인 AB형이 아니라, 시스-AB형이기 때문입니다. 이 혈액형은 비정형 AB형으로, A와 B 유전자가 각기 다른 염색체 안에 들어 있는 것이 아니라, 모두 하나의 염색체에 들어 있는 경우입니다. 정확한 혈액형 판별을 위해서는 헌혈 혈액검사만으로는 안 되며 병원에서 정확한 혈액형 검사를 받아 보아야 합니다.

Rh음성혈액형인 사람들의 모임이 있다고 들었습니다. 어디로 연락하면 되나요?

Rh 음성 혈액형을 가진 사람은 우리나라에 전체 인구의 0.3% 정도입니다.

즉, Rh 음성 혈액은 흔치 않기 때문에 이 혈액이 필요한 경우 제때 환자가 수혈받기 위하여 Rh 음성 혈액형을 가진 사람들로 구성된 ‘Rh음성 봉사회’가 있습니다.

‘Rh 음성 봉사회’는 Rh음성 혈액필요시 신속하게 헌혈하여 필요한 혈액을 환자가 수혈받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Rh음성 봉사회’는 약 15만여명의 Rh 음성 혈액형 보유자로 구성된 순수 자원봉사 단체이며 헌혈봉사 단체로 2002년 3월 대한적십자사 봉사원으로 등록을 신청하였고 2002년 7월 1일 대한적십자사 회장의 승인을 받은 Rh(-)봉사회 전국 협의회』가 출범이 되었습니다.

가입을 원하시는 분은 가까운 혈액원으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부모가 모두 Rh양성인데 자녀가 음성일 수 있나요?

Rh 혈액형군에 속해 있는 항원은 D, C, c, E, e 등을 포함하여 모두 45개나 되지만 이중에서 면역원성이 강한 D 항원이 가장 임상적으로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Rh 양성 또는 음성으로 말할 때 적혈구 표면의 D 항원 유무에 의해 결정됩니다.

부부 중 어느 한쪽 염색체에라도 D 항원을 발현하는 유전자가 있는 사람은 Rh 양성을 나타내고 D 항원을 발현하는 유전자가 양쪽염색체에 모두 없는 사람은 Rh 음성입니다.

따라서 Rh 양성인 사람 중에는 양쪽 염색체 모두에 D 항원을 발현하는 유전자를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라 한쪽 염색체에만 D유전자를 가진 사람들이 있습니다(예, Dd) 이런 사람끼리 만나 결혼하게 되면 25%의 확률로 Rh 음성인 자녀가 태어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Rh 음성인 사람들의 대부분은 부모가 모두 Rh 양성입니다.

우리나라 Rh음성 혈액형의 빈도를 알고 싶습니다.

인종에 따라서 차이를 보이는데 동양인에서는 흑인이나 백인에 비해서 낮은 빈도를 보입니다. 우리나라에서 Rh(D) 음성 혈액은 0.3% 이하의 빈도를 보이고 백인은 약 15~6% 정도입니다.

Rh음성 혈액형을 가진 사람으로 특별히 주의해야 할 점은요?

사고나 질병으로 인해 수혈을 받아야 하는 경우와 Rh(D) 음성 여성이 임신을 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아무 걱정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수혈을 할 때에도 Rh음성 봉사회가 결성되어 있어 혈액이 필요한 경우 도움을 주고 있으며, 대한적십자사에서도 2010년 10월부터 Rh음성 혈액수급시스템을 구축하여 필요시 긴급 헌혈 참여 유도를 통해 적시에 의료기관에 Rh음성 혈액을 공급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다만, Rh 음성 여성이 Rh 양성인 남성과 결혼하게 되면 Rh 양성인 아기를 가질 가능성이 Rh음성의 아기를 가질 가능성 보다 훨씬 높으므로 Rh 양성인 아기를 가질 경우 첫 출산시 혹은 임신후반에 태반을 통하여 Rh 양성의 아기 혈액이 산모의 몸속으로 소량 들어올 가능성이 있는데 이때 산모의 몸은 Rh 양성인 아기의 혈액에 대해 항체를 만들게 되고 , 다음 임신시 또 Rh 양성인 아기를 가지게 되면 이미 만들어진 항체가 태반을 통해 아기 몸 속으로 들어가 아기의 적혈구를 감작하여 아기가 위험할 수 있습니다.

즉, 산모가 과거의 임신, 유산, 수혈 등으로 Rh 양성 적혈구에 노출되어 항-D 항체를 형성하여 태아 혹은 신생아 용혈성 질환(태아적아구증, erythroblastosis fetalis)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항-D 항체에 의한 질환의 발생은 현저하게 줄어들었는데 이는 Rh 면역글로불린의 사용으로 임신, 유산, 수혈 등으로 Rh 음성 환자의 체내로 유입된 Rh(D) 항원을 빠르게 제거하여 면역감작을 미리 예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임신 후반기와 출생 후 72시간 내에 산모에게 Rh 항체인 RhoGAM을 산모에게 들어온 아기 혈액량에 비례하여 투여하면 아기의 적혈구가 투여된 항체와 반응하여 산모의 몸이 Rh 양성의 혈액에 대한 항체를 만드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수혈을 통해서 감염될 수 있는 질환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대표적인 수혈전파성 감염 질환에는 아래와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1) 간염(B형, C형)

2) 에이즈

3) 말라리아

4) 매독, CMV(거대세포바이러스)

5) HTLV(사람 T-세포 백혈병 바이러스)

혈액형이 다르면 수혈이 안 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몸을 크게 다쳐서 피를 너무 많이 흘리게 되면 다른 사람의 피를 받아야 할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이 때 다른 사람의 피를 받으면 목숨을 잃을 수도 있습니다.

혈액형이 다르면 수혈을 할 수 없는 것은 혈액형이 맞지 않으면 적혈구들이 서로 엉겨 덩어리가 되어 모세혈관을 막는데 이것을 응집반응이라고 합니다.

혈액형을 나누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그 중에서 수혈과 관계있는 것은 ABO식 혈액형과 Rh식 혈액형입니다. 보통 ABO식에서 A형은 A형과 O형, B형도 같은 B형과 O형. AB형은 A, B, O, AB형의 피를 다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O형은 O형의 피만 받을 수 있고 대신 다른 사람 모두에게는 피를 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수혈은 같은 혈액형사이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원칙이며 같은 혈액형을 도저히 구할 수 없는 아주 긴급한 상황에서 적혈구만을 수혈해야 할 때나 신생아 용혈성 빈혈에서 교환수혈을 하는 경우 O적혈구를 수혈할 수 있습니다.

한편 Rh식에서는 혈액형을 두 종류로 나누는데, Rh 양성과 Rh 음성입니다.

Rh식 혈액형에서 문제가 되는 것은 Rh 음성입니다. Rh 양성은 Rh양성이든 Rh 음성이든 다 받을 수 있지만,Rh 음성은 Rh 양성을 받으면 응집 반응이 일어납니다. 결국 Rh 음성은 같은 Rh 음성만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나라의 경우 Rh 음성인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전체 인구의 0.3% 밖에 되지 않아서 수혈 받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영국, 프랑스 등 일부 유럽국가에서 체류한 경우 헌혈이 안되나요?

‘변종 크로이츠펠트-야콥병(variant Creutzfeldt-Jakob Disease; vCJD)’ 의 예방을 위해 광우병이 발생한 유럽 국가에서 일정기간 체류한 대상자는 헌혈에 참여할 수 없습니다. 변종 크로이츠펠트-야콥병은 혈액에 의한 감염이 가능할 수 있다는 연구가 있어 미국, 일본 등 여러 나라에서는 광우병 발생국가에 일정기간 체류한 대상자에 대한 헌혈을 보류하고 있습니다.

대한적십자사는 2001년부터 영국, 프랑스 등 광우병 발생 국가에 일정기간 여행 또는 거주한 대상자에 대하여 헌혈을 보류하고 있습니다.


[ 변종 크로이츠펠트-야콥병 헌혈금지지역 ]
지역 대상 국가 기간 거주 또는
체류기간

영국 ·맨 섬 ·북아일랜드 ·스코틀랜드 ·웨일즈 ·잉글랜드 ·지브롤터
·채널 제도 ·포클랜드섬
1980년~1996년 1개월 이상
1997년~현재까지 3개월 이상
프랑스 ·프랑스 1980년~현재까지 5년 이상



광우병
발생국가
·그리스 ·네덜란드 ·덴마크 ·독일 ·룩셈부르크 ·리히텐슈타인
·벨기에 ·슬로바키아 ·슬로베니아 ·스위스 ·스페인 ·아일랜드
·오스트리아 ·이탈리아 ·체코 ·포르투갈 ·폴란드 ·핀란드
1980년~현재까지 5년 이상
위험성이
높은국가
·노르웨이 ·루마니아 ·북마케도니아 ·모나코 ·몰타 ·바티칸
·보스니아-헤르체고비나 ·불가리아 ·산마리노 ·스웨덴
·아이슬란드 ·안도라 ·알바니아
·유고슬라비아(세르비아, 몬테네그로) ·코소보 ·크로아티아 ·헝가리
1980년~현재까지 5년 이상

만족도 평가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


CRM센터 1600-3705  유료/발신자 부담  (월~금 09:00 ~ 20:00 / 토, 일, 공휴일 10:00 ~ 18:00)

최상단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