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적십자사 혈액관리본부

메뉴 닫기
전체메뉴 열기

전체메뉴

전체메뉴 닫기
모바일 메뉴 열기 마이메뉴

본문 영역

FAQ 목록

성분헌혈이 무엇인가요?

▶ 성분헌혈이란?

혈액은 크게 액체성분(혈장)과 세포성분(적혈구, 백혈구, 혈소판)으로 구성되는데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헌혈은 이런 혈액성분의 전체, 즉 전혈(全血, whole blood)을 헌혈하는 것입니다.


성분헌혈은 성분채혈기를 이용하여 적혈구, 혈소판, 혈장, 또는 백혈구 성분만을 선택적으로 채혈하고 나머지 혈액 성분은 다시 헌혈자에게 되돌려 주는 헌혈방식입니다.

예를 들어 혈장성분헌혈이라고 하면 헌혈자로부터 혈장만을 취하고 나머지 성분, 즉 세포 성분은 다시 헌혈자의 체내로 되돌려주는 것입니다.

전혈헌혈과는 달리 헌혈과정 중에 혈액의 구성성분을 분리하여야 하기 때문에 성분채혈기라는 특수한 장비를 사용하게 됩니다.


▶ 성분헌혈은 어떻게 하나요?

성분채혈기를 이용하여 헌혈자로부터 우선 전혈을 채혈하여 성분채혈기 내에서 전혈이 각각의 구성성분으로 분리되고 이중 얻고자 하는 성분만 채집백에 옮겨지고 나머지 부분은 헌혈자에게 재주입 되며 이러한 과정을 여러 번 반복해야 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전혈헌혈 보다는 헌혈하는 데에 시간이 더 소요됩니다(혈장성분헌혈 : 30-40분, 혈소판성분헌혈, 혈소판혈장성분헌혈 : 60-90분).

성분헌혈은 왜 필요한가요?

성분헌혈 중에서 혈소판 헌혈이 가장 많이 시행되고 있는데 성분헌혈로 얻은 성분채집 혈소판은 전혈로부터 성분 분리하여 얻은 혈소판제제 6-8단위에 해당되는 혈소판을 한 명의 헌혈자로부터 얻을 수 있습니다.

6-8명이 헌혈한 혈소판제제를 수혈하는 것보다 한 명의 헌혈자로부터 얻은 성분채집 혈소판을 수혈하는 것이 혈소판감소증 환자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성분헌혈로 얻은 혈장은 알부민, 혈액응고인자 등 중요한 혈액분획제제를 만드는데 주로 사용됩니다.

만족도 평가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


CRM센터 1600-3705  유료/발신자 부담  (월~금 09:00 ~ 20:00 / 토, 일, 공휴일 10:00 ~ 18:00)

최상단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