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적십자사 혈액관리본부

메뉴 닫기
전체메뉴 열기

전체메뉴

전체메뉴 닫기
모바일 메뉴 열기 마이메뉴

본문 영역

FAQ 목록

혈액형의 종류가 궁금합니다.

일반적으로 혈액형은 적혈구 항원의 형태, 수적이상 및 가계(家系)의 유전적 차이 등의 원인으로 ABO식, Lewis식, P식, MNSs식, Rh, Kell식 등 다양한 종류가 있으며 각각의 혈액형은 세부적으로 다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면, Rh식 혈액형은 적혈구 막의 항원이나 항원결정인자에 의하여 D, C, c, E, e 등 약 40개의 항원으로 나누며 적혈구 세포막에 각각의 항원이 존재하는지에 따라 Weak D형, 바디바형 등으로 분류됩니다. 또한 루이스식은 정상적인 사람의 혈청 속에 드물게 존재하는 동종이며 불규칙 항체를 가지고 있으며 P식은 P1, P2, Pk1, Pk2, p형의 5가지로 구분됩니다.


이러한 개인 간 혈액형의 차이는 매우 드물긴 하지만 면역학적 기전을 유발시켜 수혈 부작용 등의 원인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AB형과 O형 혈액형 부모사이에서 AB형의 아이가 태어날 수 있나요?

혈액형이 AB형인 사람은 하나의 염색체에 A 유전자를, 다른 하나의 염색체에 B 유전자를 갖는 것이 원칙입니다. 따라서 O형인 사람과 AB형인 사람이 결혼을 해 아이를 낳으면, 아이의 혈액형은 A형 또는 B형이 되어야 한다. 그러나 AB형과 O형이 결혼해 아이를 낳더라도, 아이의 혈액형이 A형이나 B형이 아니라 AB형 또는 O형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부모 가운데 AB형인 사람이 통상적인 AB형이 아니라, 시스-AB형이기 때문입니다. 이 혈액형은 비정형 AB형으로, A와 B 유전자가 각기 다른 염색체 안에 들어 있는 것이 아니라, 모두 하나의 염색체에 들어 있는 경우입니다. 정확한 혈액형 판별을 위해서는 헌혈 혈액검사만으로는 안 되며 병원에서 정확한 혈액형 검사를 받아 보아야 합니다.

만족도 평가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


CRM센터 1600-3705  유료/발신자 부담  (월~금 09:00 ~ 20:00 / 토, 일, 공휴일 10:00 ~ 18:00)

최상단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