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적십자사 혈액관리본부

메뉴 닫기
전체메뉴 열기

전체메뉴

전체메뉴 닫기
모바일 메뉴 열기 마이메뉴

본문 영역

FAQ 목록

수혈을 통해서 감염될 수 있는 질환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대표적인 수혈전파성 감염 질환에는 아래와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1) 간염(B형, C형)

2) 에이즈

3) 말라리아

4) 매독, CMV(거대세포바이러스)

5) HTLV(사람 T-세포 백혈병 바이러스)

혈액형이 다르면 수혈이 안 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몸을 크게 다쳐서 피를 너무 많이 흘리게 되면 다른 사람의 피를 받아야 할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이 때 다른 사람의 피를 받으면 목숨을 잃을 수도 있습니다.

혈액형이 다르면 수혈을 할 수 없는 것은 혈액형이 맞지 않으면 적혈구들이 서로 엉겨 덩어리가 되어 모세혈관을 막는데 이것을 응집반응이라고 합니다.

혈액형을 나누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그 중에서 수혈과 관계있는 것은 ABO식 혈액형과 Rh식 혈액형입니다. 보통 ABO식에서 A형은 A형과 O형, B형도 같은 B형과 O형. AB형은 A, B, O, AB형의 피를 다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O형은 O형의 피만 받을 수 있고 대신 다른 사람 모두에게는 피를 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수혈은 같은 혈액형사이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원칙이며 같은 혈액형을 도저히 구할 수 없는 아주 긴급한 상황에서 적혈구만을 수혈해야 할 때나 신생아 용혈성 빈혈에서 교환수혈을 하는 경우 O적혈구를 수혈할 수 있습니다.

한편 Rh식에서는 혈액형을 두 종류로 나누는데, Rh 양성과 Rh 음성입니다.

Rh식 혈액형에서 문제가 되는 것은 Rh 음성입니다. Rh 양성은 Rh양성이든 Rh 음성이든 다 받을 수 있지만,Rh 음성은 Rh 양성을 받으면 응집 반응이 일어납니다. 결국 Rh 음성은 같은 Rh 음성만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나라의 경우 Rh 음성인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전체 인구의 0.3% 밖에 되지 않아서 수혈 받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만족도 평가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


CRM센터 1600-3705  유료/발신자 부담  (월~금 09:00 ~ 20:00 / 토, 일, 공휴일 10:00 ~ 18:00)

최상단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