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적십자사 혈액관리본부

메뉴 닫기
전체메뉴 열기

전체메뉴

전체메뉴 닫기
모바일 메뉴 열기 마이메뉴

본문 영역

FAQ 목록

헌혈증서는 재발급이 가능한가요?

헌혈증서는 누구에게나 양도가 가능하며, 유가증권의 성격을 지니고 있어 분실하거나 훼손되어도 재발급 되지 않습니다.

분실되지 않도록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수혈비용 보상을 위해 헌혈증서 기증을 받으셔야 하는 분들은 가까운 혈액원 헌혈지원팀에 연락하시어 기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헌혈증서의 사용에 유효기간이 있습니까?

헌혈증서에는 유효기간이 없습니다.

헌혈증서는 모든 의료기관에서 사용할 수 있나요?

헌혈증서 사용에 관한 사항은 대한적십자사에서 정한 규정이 아니라 혈액관리법에서 규정된 사항이며 의료기관에서는 수혈받은 환자가 헌혈증서를 제시하였을 경우 무상으로 수혈을 받도록 보장할 의무가 있습니다.

헌혈증서는 정당한 사유없이 거부하지 못하도록 법률로 정해져 있으므로, 헌혈증서 사용에 대하여 불편한 점이나 거부하는 의료기관이 있을 경우, 가까운 대한적십자사 혈액원으로 연락하면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혈액관리법 제14조】

제2항 “........ 헌혈자 또는 그 헌혈자의 헌혈증서를 양도받은 자는 의료기관에 그 헌혈증서를 제시하고 무상으로 수혈을 받을 수 있다.”

제3항 “제2항의 규정에 의하여 수혈을 요구받은 의료기관은 정당한 이유 없이 이를 거부하지 못한다.”


【혈액관리법 제20조】

“위 사항을 위반한 자는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3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헌혈자들에게 나누어 주는 기념품에 대해서 알고 싶은데요?

헌혈 기념품은 헌혈에 대한 감사의 뜻으로 헌혈자분들께 지급해 드리고 있습니다.

각 헌혈 장소에서는 헌혈자분이 매년 기념품 선정위원회를 통해 선정된 품목들 중에 기념품을 선택하시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헌혈자들의 다양한 기호와 다회헌혈자들에게 다양한 기념품을 제공해야 하기 때문에 특정 품목만을 준비할 수 없음을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향후 헌혈을 기념할 수 있는 의미있는 기념품이 선정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헌혈유공장이란 무엇인가요?

헌혈유공장은 혈액사업에 공적이 있으신 다회헌혈자에게 수여하는 포상입니다.

헌혈횟수에 따라 은장(30회), 금장(50회), 명예장(100회), 명예대장(200회), 최고명예대장(300회)으로 구분되어 수여됩니다.

오늘 헌혈횟수 30회가 되었습니다. 헌혈유공장을 받을 수 있나요?

30회 헌혈하신 헌혈의집에서 바로 헌혈유공장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저는 단체헌혈만 하는데 어떻게 헌혈유공장을 받을 수 있나요?

단체헌혈만 하시더라도 헌혈의집에 방문하시면 헌혈유공장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만약 헌혈의집 방문이 어려우시다면 해당 혈액원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저는 헌혈횟수가 60회 인데 헌혈유공장을 받지 못했습니다.

헌혈의집을 방문하시면 헌혈유공장 은장(30회)과 금장(50회)을 모두 받으실 수 있습니다.

다만, 명예장(100회), 명예대장(200회), 최고명예대장(300회)은 해당 헌혈횟수에 도달된 날짜가 2015년 9월 1일(유공장 신설일) 이후인 경우에 수여가 가능합니다.   

헌혈유공장도 국가 훈장 및 포장에 포함되나요?
그렇지 않습니다. 헌혈유공장은 대한적십자사 회장명의 포상으로 상훈법 상의 국가 훈장 및 포장에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만족도 평가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


CRM센터 1600-3705  유료/발신자 부담  (월~금 09:00 ~ 20:00 / 토, 일, 공휴일 10:00 ~ 18:00)

최상단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