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적십자사 혈액관리본부

메뉴 닫기
전체메뉴 열기

전체메뉴

전체메뉴 닫기
모바일 메뉴 열기 마이메뉴

본문 영역

FAQ 목록

헌혈증서는 재발급이 가능한가요?

혈액관리법 개정(`22. 9.24. 시행)에 따라 2022년 9월 24일 이후 발급된 헌혈증서부터 재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2022년 9월 24일부터 발급되는 헌혈증서는 노란색으로 이전 헌혈증서(파란색)와 구분되며, 2022년 9월 23일까지 발급된 헌혈증서(파란색)은 재발급 받을 수 없습니다.

헌혈증서 재발급은 헌혈증서 당 1회만 가능하며, 증서 재발급과 동시에 기존 발급한 헌혈증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또한 혈액원에 기증하거나, 의료기관에 혈액제제를 무상으로 수혈받기 위해 제출한 헌혈증서는 재발급 받을 수 없습니다.

헌혈증서 재발급은 온라인 신청 또는 직접 방문하시어 신청 가능하며, 신청 후 3일 이내 헌혈의집에 방문하시어 수령하셔야 합니다.

3일 내 수령하지 않는 경우 재발급 신청이 자동 취소됩니다.

온라인 신청은 혈액관리본부 홈페이지 또는 헌혈앱 레드커넥트를 이용해 주시기 바라며,

한마음혈액원에서 발급받은 헌혈증서는 한마음혈액원에서 재발급 신청 및 처리 가능합니다.

헌혈증서의 사용에 유효기간이 있습니까?

헌혈증서에는 유효기간이 없습니다.

헌혈증서는 모든 의료기관에서 사용할 수 있나요?

헌혈증서 사용에 관한 사항은 대한적십자사에서 정한 규정이 아니라 혈액관리법에서 규정된 사항이며 의료기관에서는 수혈받은 환자가 헌혈증서를 제시하였을 경우 무상으로 수혈을 받도록 보장할 의무가 있습니다.

헌혈증서는 정당한 사유없이 거부하지 못하도록 법률로 정해져 있으므로, 헌혈증서 사용에 대하여 불편한 점이나 거부하는 의료기관이 있을 경우, 가까운 대한적십자사 혈액원으로 연락하면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혈액관리법 제14조】

제2항 “........ 헌혈자 또는 그 헌혈자의 헌혈증서를 양도받은 자는 의료기관에 그 헌혈증서를 제시하고 무상으로 수혈을 받을 수 있다.”

제3항 “제2항의 규정에 의하여 수혈을 요구받은 의료기관은 정당한 이유 없이 이를 거부하지 못한다.”


【혈액관리법 제20조】

“위 사항을 위반한 자는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3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만족도 평가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


CRM센터 1600-3705  유료/발신자 부담  (월~금 09:00 ~ 20:00 / 토, 일, 공휴일 10:00 ~ 18:00)

최상단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