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적십자사 혈액관리본부

메뉴 닫기
전체메뉴 열기

전체메뉴

전체메뉴 닫기
모바일 메뉴 열기 마이메뉴

본문 영역

보도자료 게시물 상세보기
[보도자료]'바디바바디바!' 희귀혈액 공수 작전 2017-11-29
작성자 운영자 조회수 7132

 

'바디바바디바!' 희귀혈액 공수 작전

 

- 대한적십자사, 희귀혈액 확보로 소중한 환자 생명 살려 -

 

 

지난 1117, 한 환자의 생명을 살릴 특별한 혈액이 일본에서 출발하여 김포공항을 통해 한국에 도착했다. 바로 대한적십자사가 일본적십자사에 요청하여 확보한 희귀혈액, 바디바(-D-)혈액이다.

 

117일 서울 모 대학병원에서 심장 관련 수술을 위한 A 환자의 혈액검사 중 환자의 혈액이 희귀혈액인 바디바(-D-)혈액임을 확인하고 대한적십자사 서울서부혈액원에 혈액을 요청하였다. ‘바디바(-D-)' 혈액은 세계적으로 희귀한 혈액으로 30만 명 중에 한 명 꼴로 발견되는 혈액이다.

 

대한적십자사는 자체 혈액정보관리시스템 BIMS(Blood information management system)에 축적된 헌혈자 데이터베이스를 이용·검색하여 환자의 혈액형과 동일한 헌혈자를 찾을 수 없었다. 이에 국제 공조를 통해 일본적십자사에 요청, 오사카혈액원에서 해당혈액을 항공편으로 지원받아 환자에게 공급했다.

 

현재 A 환자는 안정적으로 수술을 마쳤고, 회복 중에 있다.

 

비슷한 경험은 2004년에도 있었다. 유산한 뒤 출혈이 심했던 산모 B씨는 수혈을 위한 혈액검사 중 본인이 바디바(-D-)혈액인걸 알게 되었다. 당시 출혈로 수혈이 위급한 상황이어 대한적십자사, 병원, 경찰의 공조로 환자의 혈액형과 동일한 헌혈자의 혈액을 받았으며, 부족분은 일본적십자사를 통해 혈액을 지원 받아 생명을 구했다.

 

대한적십자사는 의료기관과 함께 국민의 건강과 생명보호에 최선을 다하는 기관으로 앞으로도 희귀혈액을 포함한 국내 수혈용 혈액의 안정적 공급의 역할을 차질없이 이어나갈 계획이다.

 

 

* ‘바디바바디바(-D-/-D-)' 혈액형

Rh혈액형은 크게 보면 핏속에 항원 C, c, D, E, e가 있다. 이중 항원 D가 없으면 Rh음성, 있으면 Rh양성으로 부른다. 그런데 바디바바디바는 D는 있지만 일반적으로 갖고 있는 C, c, E, e가 없는 경우이다. 이 때문에 C, c, E, e가 없다는 의미로 '-D-/-D-‘로 표기된다. 부모가 지닌 '-D-'를 아이가 모두 받으면 '-D-/-D-‘가 된다. 그러나 부모가 모두 '-D-'가 되기 힘들기 때문에 이런 혈액형이 나올 확률이 희박하다.

*전체293


CRM센터 1600-3705  유료/발신자 부담  (월~금 09:00 ~ 20:00 / 토, 일, 공휴일 10:00 ~ 18:00)

최상단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