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적십자사 혈액관리본부

메뉴 닫기
전체메뉴 열기

전체메뉴

전체메뉴 닫기
모바일 메뉴 열기 마이메뉴

본문 영역

보도자료 게시물 상세보기
헌혈자 혈액검사 결과통보서 양식변경 2007-08-20
작성자 운영자 조회수 10393

헌혈자 혈액검사 결과통보서 양식 변경

- C형간염 핵산증폭검사, 말라리아 항체검사 등 추가 통보 -

혈액관리본부는 헌혈 혈액의 검사결과 통보서 양식을 변경하여 현재 검사는 실시하고 있었으나, 헌혈자에게는 통보되지 않았던 검사결과를 8월 1일부터 헌혈자에게 통보하고 있다.

헌혈자에게 새롭게 제공되는 검사결과는 C형간염 핵산증폭검사, 말라리아 항체 검사, 비예기항체(ABS), 혈액형 아형(SUB) 검사 항목이다. 

변경된 검사결과 통보서는 혈액검사 결과에 따라 다른 내용을 담아 헌혈자의 혈액검사 결과에 따라 맞춤 정보를 전달하게 된다.

특히, 헌혈혈액의 검사 결과에서 정상치를 벗어난 헌혈자의 결과통보서에는 헌혈혈액 검사가 거짓양성일 가능성도 있을 수 있음을 알려 의료기관에서 실시한 검사와 불일치할 때 헌혈자가 느낄 수 있는 불안감 등을 해소하는데 도움을 주도록 하였다.

헌혈자의 혈액에 대한 검사는 혈액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한 선별검사(screening test)로써 의료기관에서 증상을 근거로 질병을 찾기 위한 진단적 검사와는 의미가 다르다. 수혈자의 안전을 우선적으로 고려한 검사이기 때문에 민감도가 높아 위양성(거짓양성)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헌혈혈액검사를 건강검진의 목적으로 사용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또한 검사목적(의심증상 또는 고위험 행위 이후 등)의 헌혈은 잠복기 등의 문제로 혈액 안전을 위협할 수 있어 절대 금해야 한다.

※ 비예기항체(unexpected antibody)

검사를 하기 전에는 어떤 사람의 혈청 내에 어떤 항원에 대한 항체가 존재할 것인지를 알 수 없는 경우, 불규칙항체라고도 함. ABO 및 일부 P 혈액형을 제외한 대부분의 혈액형(Lewis, Kell, Duffy 등)이 이에 속함. 반면 ABO식 혈액형의 경우 A형이면 항-B 항체를 자연적으로 가지게 되며 이를 예기항체라고 함.

 



*전체301


CRM센터 1600-3705  유료/발신자 부담  (월~금 09:00 ~ 20:00 / 토, 일, 공휴일 10:00 ~ 18:00)

최상단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