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밀리 메뉴

브라우저 확대 설정 변경



본문 영역

우리나라의 조혈모세포 기증희망 등록자는 몇 명이나 되며 일치할 확률은 어떻게 되나요?

우리나라의 기증희망 등록자는 약21만여명(2011년 12월)이며, 매년 약500여명씩 조혈모세포 이식을 필요로 하는 환자가 발생하나 이중 40%정도만이 비혈연간 조혈모세포이식을 받고 있는 실정입니다.

조혈모세포기증 방법은 어떻게 결정되나요?

의료기관에서는 ‘골수기증’ 또는 ‘말초혈 조혈모세포기증’으로 요청을 하게 됩니다. 이때 조직적합성항원(HLA)형이 일치하는 기증자가 의료기관에서 요청한 방법에 동의하면 그대로 기증이 진행되지만 다른 방법으로 기증하기를 원한다면 조정기관에서 의료기관과 협의하여 기증방법을 결정하게 됩니다.

조혈모세포채취 후에 후유증은 없나요?

조혈모세포를 채취한 부위에 경미한 출혈, 감염 및 마취에 따른 부작용이 생길 수 있지만 이는 매우 드문 경우이며, 후유증 발생이 보고된 사례는 아직 없습니다.

또한 조혈모세포기증을 하더라도 2~3주 이내에 기증 전 상태로 조혈모세포가 회복되므로 기증자의 혈액세포 생성능력에는 전혀 지장을 받지 않습니다.

조혈모세포기증에 소요되는 시간은?

- 준비기간 : 조혈모세포채취 1개월 전부터 종합건강검진 및 자가혈을 채혈하여 보관

- 입원기간 : 조혈모세포 채취 하루 전에 입원하여 채취 다음날 퇴원(3일 ~4일)

- 요양기간 : 퇴원 후 조기회복을 위해 입원기간을 포함하여 약 1주일 이상의 휴가 권장

조혈모세포 기증희망 등록을 했는데 왜 연락이 없나요?

신청 후, 기증자와 HLA형이 일치하는 환자가 나타났을 때 기증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실제적인 조혈모세포기증은 조혈모세포 기증희망 신청 후 몇 달 또는 몇 년 후가 될 수도 있고 만54세까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만일 환자와 HLA형이 일치하는 경우에는 한국조혈모세포은행협회 또는 가톨릭조혈모세포은행에서 기증자에게 연락을 하게 됩니다.

조혈모세포 기증희망 등록 후 개인정보가 변경되었습니다. 어떻게 정보를 수정해야 하나요?

혈액관리본부 고객지원팀(080-722-7575/수신자부담)으로 연락하여 정보를 변경하시면 됩니다.

※조혈모세포 정보시스템은 질병보건통합관리시스템으로 통합이 되어 2011.10월말 사용이 중단되었습니다.

조혈모세포기증 시 아프지 않나요?

골수기증의 경우 전신마취상태에서 시행하기 때문에 기증자는 통증을 느끼지 않습니다.

다만, 마취가 풀리면서 채취부위(골반)에 3~4일 정도 뻐근한 느낌이 있을 수 있으며, 말초혈 조혈모세포기증의 경우 과립구집락촉진인자 주사제에 의한 골격통,두통,피로감 등이 발생될 수 있으나 이는 기증 후 사라지게 됩니다.

두 기증방법 모두 기증 후 바로 일상생활에 복귀할 수 있습니다.

만족도 평가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