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혈모세포는 모든 혈액세포를 만들어내는 능력을 가진 원조가 되는 어머니 세포를 말하며 혈액을 구성하는 적혈구, 백혈구, 혈소판으로 분화됩니다.
조혈모세포(골수·말초혈)이식의 필요성
백혈병과 같은 혈액암 환자들은 조혈모세포가 건강한 혈액세포를 만들어 내지 못해 생명을 유지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타인의 건강한 조혈모세포를 이식받아 정상적인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혈액세포를 만들어 냄으로써 생명을 유지할 수 있게 됩니다.
조혈모세포(골수·말초혈)기증의 필요성
조혈모세포 이식은 환자와 기증자의 조직적합성 항원형(HLA type)이 일치하여야 하는데, 환자와 기증자간 HLA형이 일치할 확률은 부모와 자식간 5% 이내, 형제자매간 25% 이내, 타인 간 일치할 확률은 수천에서 수 만명 중 1명에 불과할 정도로 확률이 매우 낮습니다. 따라서, 조혈모세포 기증희망자 등록은 가능한 한 많은 사람이 등록하여야 환자가 이식받을 확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조혈모세포(골수·말초혈)기증 절차
1. 조혈모세포 기증희망 등록 신청
전국 대한적십자사 소속의 헌혈장소에서 등록 신청서 작성 및 HLA[조직적합성항원]검사용 혈액 5mL를 채혈합니다.
2. 장기조직혈액통합관리시스템(KONOS)에 등록
등록 신청서 내용과 HLA검사결과는 국립장기조직혈액관리원의 장기조직혈액통합 관리시스템에 등록됩니다.
3. HLA 일치자 검색
환자의 HLA형이 기증자의 것과 일치하게 되면 조정기관에서 조혈모세포 기증에 대한
최종의사를 확인하는 절차를 거치며, 기증자로서 최종동의를 하면 HLA형이 환자와 일치하는지 다시 한번 확인 검사를 합니다.
조정기관 : 가톨릭조혈모세포은행, 한국조혈모세포은행협회
4. 기증 및 이식 전 준비(기증자)
기증 예정 한 달 전 기증자의 건강상태를 확인 하기 위해 건강검진을 실시합니다.
말초혈조혈모세포 기증 : 뼈 속의 조혈모세포를 혈액으로 이동시키기 위해 3~4일간 과립구집락촉진인자 주사를 매일 한 차례씩 맞습니다.
본 웹사이트에 공개되어 있는 이메일 주소의 수집을 거부하며, 자동으로 이메일 주소를 수집하는 프로그램이나 그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이메일 주소를 수집할 경우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등에 관한 법률 제 50조의 2와 제 65조의 2에 따라 1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질 수 있습니다.